2010. 1. 25. 15:01ㆍ독서
|
저번주에 읽은 일본전산 이야기라는 책입니다
그전에 일본전산 이야기 책광고를 하도 많이 봐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말처럼 별 내용 없는줄 알았는데
나태해진 마음을 다시 잡는데 참 좋은책인거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 글귀를 몇개 적어 보았습니다
일본전산을 강하게 만든 '3대 정신'
"할 수 있다!"
핵심 가치 : 정열, 열의, 집념
행동 강령 : 지적 하드워킹
행동 지침 : 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
일본전산의 '3Q 6B'
3Quality
좋은 직원(Quality Worker)
좋은 회사(Quality Company)
좋은 제품(Quality Products)
(좋은 직원으로 변신하면 좋은 회사가 만들어지고, 좋은 회사의 좋은 직원들이
결국 좋은 제품을 만들어낸다는 것)
6Basic
정리 - 항상 반듯하게 정리된 일터
정돈 - 항상 모든 것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놓여 있는 일터
청결 - 지저분한 곳이 없는 깨끗한 일터
단정 - 복장이 반듯한 직원
예의 - 올바르게 행동하는 직원
소양 - 누구라도 좋아하는 직원
피터 드러커 -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메기 이론
회사, 경영자, 관리자, 직원들 스스로가 때로는 잉어가 되고, 때로는 메기가 되어
서로의 '현재'에 대한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메기가 발동되어야 하는 '나태한 잉어의 습관'
출신에 안주 / 학교 성적에 안주 / 자격증에 안주 / 이제까지 배운것에 안주
지금까지의 경험에 안주 / 외모에 안주 / 직위에 안주 / 과거의 실적에 안주
인맥에 안주 / 접대에 안주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메기 법칙
- 머리를 쓰는 사람, 제안해서 공헌하는 사람, 시도해 실수하는 사람,
결국에는 만회하는 사람에게 가점을 준다.
- 그 결과 실력이 향상되고, 일을 통해 활력이 생겨나고, 새로운 기술
이 축적되고,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신상품이 탄생하고, 실적이 향상되
고, 고객이 창출되고, 회사 전체의 복리후생이 좋아진다.
일본전산에 쓸모없는 사람
- 변명만 하고 혼을 내는 진을를 이해하려 하지 않는 사람
- 혼을 내도 진보적 반발심(승부욕)을 가지지 않고 태연한 사람
- 다른 사람이 혼나고 있는 것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
- 다른 사람을 나무랄 줄 모르는 사람
- 개인적인 사생활을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 사람
일본전산에서 떠나야 할 직원
- 지혜를 내지 않는 직원
- 지시받는 것만 하는 직원
- 처음부터 다른 사람 힘에 의존하는 직원
- 곧바로 책임 전가부터 하는 직원
- 혈기왕성하지 않는 직원
- 자주 불평불만을 말하는 직원
- 자주 쉬고 자주 늦는 직원
등용문으로 들어서는 직원의 일곱 가지 조건
-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하는 직원
- 일에 대한 정열, 열의, 집념을 기복 없이 가질 수 있는 직원
- 어떤 경우에도 비용에 대한 인식(Cost Mind)을 가지는 직원
- 일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진 직원
- 지적받기 전에 할 수 있는 직원
- 꼼꼼하게 마무리할 수 잇는 직원
- 당장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직원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고객은 언제나 떠날 준비를 한다 (0) | 2010.02.10 |
---|---|
[책] 카네기 인간관계론 (0) | 2010.01.29 |
[책] 4개의 통장 (0) | 2010.01.14 |
시카고 플랜과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 (0) | 2010.01.07 |
증권 추천 책 (0) | 2009.05.17 |